Comparative study on type and function of gesture between Korean and Japanese children

한국과 일본 유아의 몸짓 경향에 대한 비교 연구

Title: Comparative study on type and function of gesture between Korean and Japanese children

유아교육연구, 2019, v. 39, n. 6, p. 29-46 How to Cite?

Abstract본 연구는 만 2~5세 한국과 일본 유아의 반응 양상, 몸짓의 기능 및 유형을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한국 유아 94명, 그리고 일본 유아 74명, 총 유아 168명이었다. 유아의 몸짓을 측정하기 위해 Lexical Production Task를 기초로 본 연구자가 작성한 유아 몸짓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일원분산분석과 t 검증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령에 따라 반응 양상 및 몸짓의 기능과 유형에 차이가 나타났다. 두 나라 모두 연령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언어만 사용하여 반응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언어와 몸짓을 함께 사용하는 빈도는 낮았다. 또한 한국과 일본에서 낮은 연령에 비해 높은 연령집단 유아의 강화적, 부연적 몸짓이 적었고, 지시적 몸짓의 빈도도 낮았다. 국가 간 차이는 몸짓의 유형 중 표상적 몸짓의 사용에서만 나타났다. 한국 유아가 일본 유아에 비해 표상적 몸짓을 더 많이 사용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 참여한 유아의 반응 양상, 몸짓의 기능 및 유형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두 나라 간 차이는 나타나지 않아 문화 공통적 특성이 있음을 뒷받침하였다.